시맨틱 태그를 잘 활용하고 싶은데
section과 article이 너무 헷갈려서 정리를 해본다.
왜 시맨틱 태그로 레이아웃을 만들어야 할까?
시맨틱 태그로 작성된 소스를 보면 태그만 보고도 어느 부분이 제목인지 메뉴인지 본문인지 알 수 있다.
그래서 사이트를 검색할 때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찾을 수 있어 편리하다.
또한 "어떤 장애가 있더라도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어서는 안된다"라는 웹접근성 시각에서 볼 때도 중요하다.
시각장애인들은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 화면 낭독기 같은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데 시맨틱 태그를 통해 어느 부분이 제목이고 내용인지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내용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.
또한 태그에 대한 역할이 정확히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떤 장치에서든 문서를 똑같이 해석할 수 있다.
<section> - 주제별 콘텐츠 영역을 나타내기
문맥 흐름 중에서 콘텐츠를 주제별로 묶을 때 사용한다.
논리적으로 관계 있는 문서 or 요소를 분리할 때 사용한다.
주로 자식요소로 <hn>태그와 일반적인 콘텐츠가 포함된다.
<section>태그 안에 또 다른 <section> 태그를 넣을 수도 있다.
<section>
<h1>상품소개</h1>
<ul>
<li>상품1</li>
<li>상품2</li>
<li>상품3</li>
</ul>
<p>상품의 실제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.</p>
</section>
<article> - 콘텐츠 내용 넣기
웹 상의 실제 내용을 넣는다.
독립적으로 배포하거나
재사용하더라도 완전히 하나의 콘텐츠가 된다면 <article> 태그를 사용하면 된다.
즉, 문서 혹은 요소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 때 사용한다.
- 블로그의 포스트
- 웹 사이트의 내용
- 사용자가 등록한 코멘트
- 독립적인 웹 콘텐츠 항목
- 뉴스 기사
- 신문 논평
등에서 사용한다.
<article>
<h3>브랜드 페이스북</h3>
<ul>
<li>포스팅1</li>
<li>포스팅2</li>
<li>포스팅3</li>
</ul>
</article>
<div>
콘텐츠를 묶어 시각적 효과를 적용할 때,
즉 콘텐츠에 CSS를 적용할 때 <div> 태그를 사용한다.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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